본문 바로가기
물리(세상의 이치)와 신경

인공지능의 역사1 the history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by Poblor(파블러) 2023. 3. 18.
반응형

인공지능의 역사 the history of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역사 the history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지능형 기계(intelligent machines)를 만든다는 아이디어는 고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AI의 현대 시대는 20세기 중반에 시작되었다. 1940년대에 연구자들은 인간의 추론(reasoning)과 문제 해결(problem-solving) 능력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들 가능성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이 분야의 첫 번째 돌파구 중 하나는 1943Warren McCullochWalter Pitts가 최초의 인공 신경망을 개발한 것이다. 그들의 모델은 인간 뇌의 구조를 기반으로 하고 뇌의 뉴런 행동을 시뮬레이션하도록 설계되었다.

 

1950년 영국의 수학자 앨런 튜링(Alan Turing)은 기계가 인간과 같은 지능을 보일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튜링 테스트를 제안했다. 튜링 테스트는 기계가 인간과 구별할 수 없는 지능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는지 여부를 테스트하는 방법이다. 이 테스트는 인간 판사가 두 개체와 대화에 참여하였는데 하나는 기계(: 컴퓨터 프로그램)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이었다. 심사위원은 누가 누구인지 알려주지 않으며 응답에 따라 누가 인간이고 누가 기계인지 결정해야 했다. 기계가 판사에게 자신이 인간임을 확신시킬 수 있으면 튜링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한다.

 

튜링 테스트는 인간과 유사한 행동을 보이는 능력 측면에서 AI 시스템의 진행 상황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반면, 그것은 테스트가 인간 지능의 전체 범위를 고려하지 않는 좁은 범위에 한정되어 있다고 주장하는 논쟁이 있다. 이런 한계에도 불구하고 튜링 테스트는 자연어 처리 및 기계 학습의 많은 발전에 영감을 주었으며 튜링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는 기계의 개발은 AI 분야의 많은 연구자들에게 장기적인 목표로 남아 있다.

 

1956년 다트머스 회의는 공식적인 연구 분야로 AI의 탄생을 알렸다. 이 회의에는 수학, 컴퓨터 과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모여 지능형 기계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했다. John McCarthyMarvin Minsky를 포함한 회의 참석자 중 일부는 계속해서 AI 분야를 이끌고 있다.

 

그 후 몇 년 동안 연구원들은 체스나 체커와 같은 게임을 하는 것과 같은 특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 1959년에 Arthur Samuel은 컴퓨터 프로그램이 자신과 대결하여 체커 게임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최초의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이 결국에는 인간 플레이어를 이길 만큼 좋아지게 되었다.

 

2부로 이어짐

반응형

댓글